유치원안내 정보공시

정보공시

정의와 체계 운영관리 설립과정 원아모집 시설설비
인사관리 사무관리 안전관리 재정관리 유치원정보 공시

라. 원아모집 / 학급편성


◆ 원홍보 목적과 방법

[목적]
홍보활동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원아모집을 순조롭게 하기 위해서 일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원할한 관계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효과를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화합분위기 조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교육 기관이 그 지역사회의 한 기관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방법]
① 유아교육기관과 관련된 정보 ( 원명. 주소. 전화번호. 약도나 위치 설명 )
②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특성과 내용 소개
③ 운영 방침과 특징
④ 운영자와 교사의 인적 사항
⑤ 모집 대상 유아의 연령, 모집인원, 모집시기 및 입학절차 (필요한 서류)
⑥ 납입금, 교육(보육) 시간, 학급 편성. 교통편 등
⑦ 전문 단체의 등록 및 가입여부


◆ 입학대상

<초 중등교육법> 제 36조 (입학연령) "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만 3세부터 초등학 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로 한다." 유치원의 입학 대상은 보편주의 원칙에 따라 만3~5세에 속하는 모든 유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경우는 당해 연도 3월 1일 현재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되 지원자수가 모집인원보다 많을 때에는 연령이 높은 유아를 우선적으로 취원 시키고 있다. 또한 일부 사립유치원에서는 기관의 운영방침에 따라 모집대상 유아의 입학 순위를 독자적으로 정하여 선착순으로 마감 또는 추첨을 통해 융통성 있게 정하고 있다.



◆ 원아모집 시기 및 절차

[원아모집 시기]
보통 원아 모집의 시기는 새로운 학년도 시작 전까지 마무리 되어야 하므로 당해 12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이다. 유치원의 원아모집 시기는 교육지자제로 인해 시.도에서 나름대로 결정하므로 해당 시. 도 교육청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 따라서 해당 교육청의 지도에 따라 실시하면 된다. 서울 및 경기도의 경우 보통 12월 첫째주부터 원아모집이 시작되며, 다음해 2월까지 계속 되나 우수한 유치원으로 인식된 기관은 원아모집이 단시일내에 종료되거나 추첨을 통해서 입학대상자를 선별하기도 한다. 또한 유치원은 다 초.중등교육기관과는 달리 유아들의입.퇴원이 빈번하므로 학기 중에도 수시로 모집을 하는 경우가 많다.

[원아모집 절차]
원아모집 공고 → 입학원서 교부 → 입학원서 접수 → 입학 대상자 선발. 통보 → 입학금 혹은 납입금 납부 → 입학대상자 확정


◆ 학급편성의 기본원리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에 제시된 우리 나라의 학급 편성에 대한 사항은 시.도 교육청에서 작성하여 지역교육청과 유치원에 제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 학급 편성의 기본 사항 >
① 유아교육기관의 전체 원아 인원수 고려 유아교육기관의 전체 공간면적에 의해 원아수가 결정된다. 유아교육기관은 대규모로 운영하기보다는 유아의 연령. 발달수준 및 관리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볼 때 소규모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② 실내의 면적과 시설 및 교구의 확보 정도 실내 공간 면적이 어떠한 형태로 교실이 나누어 지느냐에 따라 학급당 원아수가 결정된다.
③ 유아교육 기관의 설립목적 또는 철학적 입장 유아교육의 접근 방법 ( 교사 중심적. 아동 중심적) 철학적입장 ( 행동주의적 입장. 인지주의적 입장 등)에 따라 다름
④ 대상 원아의 연령 유아의 연령은 학급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연령이 낮을수록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은 낮다. 우리 나라 유치원의 학급 당 원아수는 일반적으로 연령이 40명 정도이며. 다만 교육부의 '99 년도 유치원 운영 계획에 유치원 학급당 원아수는 최대 35명이지만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⑤ 교사의 역량 교사 개인들 간에는 다소 능력의 차이가 있으므로 , 그 교사의 능력에 맞추어 학급을 편성.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사의 역량 이상으로 무리한 학급 편성은 부정적 효과가 생길 수 있다.



◆ 학급편성의 유형

<동일 연령 집단 >
유아의 능력. 경험 및 발달 수준이 비슷하므로 학습활동의 계획과 지도가 용이하며 경험이 적은 교사도 쉽게 지도 가능

< 혼합 연령 집단 >
장점)
나이 어린 유아가 나이 든 아동으로부터 배우고 나이든 아동은 나이 어린 유아를 도와줌으로써 배우며, 교사는 아동의 수준에 알맞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선정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단점)
1. 유아들간의 발달 수준이나 능력의 차이로 인해 학습활동의 계획과 지도에 어려움이 있다.
2. 나이 어린 유아는 나이 든 유아로부터 억압과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3. 나이든 유아는 나이 어린 유아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퇴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4. 유능한 교사가 아니거나 학습활동이나 자료가 다양하지 않으면 교육의 효과를 얻기
어렵다.

☞ 일반적으로 동일 연령 학급 편성을 선호하고 있고 원아들의 생년월일. 남녀 비율, 거주지역과 사회계층 및 지역의 실정, 스쿨버스 노선 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