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시설설비
◆ 시설, 설비의 중요성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다른 어느 시기보다 주위 환경에 민감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나 또래집단 같은 인적 환경처럼 건물. 교지. 실외 놀이시설. 내.외부의 각종
설비. 교재. 교구 등의 물리적 환경 역시 유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환경, 즉
그 기관의 시설과 설비.공간의 구성과 배치. 학습 자료의 양과 활용 상태 등이 유아교육의 효과를 좌우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 특징
①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할 것
② 심미적인 고려를 할 것
③ 안전과 건강에 대한 고려가 있을 것
④ 융통성과 미래성을 고려할 것
⑤ 상호 기능적 조정이 될 것
⑥ 경제적일 것
⑦ 효율성과 이용도가 높도록 할 것
◆ 시설 설비 계획시 고려 사항
① 유아교육 시설은 아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 유아교육기관의 성격이나 목적에 관계없이 그 기관의 주된 사용자는 유아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발달 수준,
흥미. 욕구 등이 고려되어야 함은 물론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설비는 아동중심으로 계획. 조성되어야 한다.
② 유아들과 교직원들의 안전을 최대한 중요시해야 한다.
- 건물에 사용되는 기자재는 내화성이 있을 것
-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몇 개의 비상구를 만들 것
- 벽이나 건물의 적당한 위치에 소화기를 설치할 것
- 출구는 화재가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내화성 문이어야 하고 앞뒤로 열리 수 있도록 만들 것
③ 건물의 형태는 대상 유아들의 발달 수준이나 흥미 및 요구에 알맞게 결정되어야 한다.
- 교육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시설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 건물의 설계시에는 심미적인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④ 건물은 장애아들을 고려해서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적으로 장애를 받고 있거나 시각적으로 손상 받은 아동을 위하여 특별한
건축설계 또는 교실 배정이 고려 되어야 한다.
⑤ 공간과 교구의 배치를 변화 시킴으로써 건물 사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공간 내에서 비품과 교구의 배치시 위치나 높이를 고려할 것.
- 공간 구성과 교구의 배치에 있어 흥미영역간의 기능적 연결과 소요면적을 고려할 것
- 소음 수준( 시끄러운 영역과 조용한 영역)을 고려할 것
- 산만하고 긴장감을 주는 색상과 조용하고 이완감을 주는 색상 등 조명과 색감을 고려 할 것.
⑥ 시설이나 설비를 계획할 때는 융통성을 중요시해야 한다. 유아교육 시설은 가구나 비품은 물론 어떤 영역과 공간을 교육활동의 성격이나
필요에 따라 늘리거나 좁히거나 완전히 치워 버리거나 심지어 실외 공간에 옮겨 사용할 수 있도록 건축 계획시부터 충분히 고려 해야
한다.
⑦ 유아교육기관의 건물이나 물리적 시설을 처음 설립할 때는 많은 투자를 해야 하므로 재정적인 고려를 해야 한다.
⑧ 유아교육기관을 설립하고자 할 때에는 시설의 위치를 중요시해야 한다. 행정상의 편의나 비용 절감보다는 대상 유아들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각 기관이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느냐를 생각 해야 한다.
원사 |
◎ 유치원 원사는 교수, 학습과 보건위생에 적합하여야 한다.
<원사 기준 면적>
가. 40명 이하 유치원 : (5 *유치원 원아의 정원)㎡
나. 40명 이상 유치원 : (80 + 3 * 유치원 원아의 정원) ㎡ |
유원장
|
◎ 유치원의 유원장은 배수가 잘 되거나 배수시설을 갖춘 곳에 위치하여야 한다.
<유원장의 기준면적>
가. 40명 이하 유치원 : 160㎡ (160 / 3.3 = 48.48 평)
나. 40명 이상 유치원 : (120 + 유치원 원아의 정원)㎡
<유원장의 면적을 완화하여 허가할 수 있는 경우>
가. 새로이 설립되는 각급 학교가 교육법 제 81조의 규정에 의한 학교의 체육장 또는 공공체육시설 등과 인접하여 공동사용이 용이한
경우
나. 도서. 벽지 등 지역의 여건상 기준면적 규모의 체육장의 확보가 곤란한 경우.
다. 교육법 시행령 제69조의 2 제2항 제4호의 규정에 의한 특성화 고등학교 를 설립하는 경우. |
건물의 구조 |
◎ 유아교육시설의 건물은 단층 건물이 바람직한다.
-유아의 모든 활동이 한 층에서 이루어지게 되면 교사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교사가 실내놀이와 실외놀이간의 감독 및 의사소통을 쉽게 할 수 있다.
-교사를 포함한 성인들의 자원이 보다 능률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유아가 실내.외를 쉽게 드나들 수 있으므로 활동이 바뀔 때 유아들간의 갈등이 감소된다.
<2층 이상의 건물을 사용할 때 >
가능한 유아 활동 공간(활동실. 화장실)은 1층에 두고 그 밖의 시설은 윗층에 두는 것이 좋으며 계단의 경사, 폭과 깊이, 난간의
높이와 간격. 방화시설 등을 병행하여 설치해야 한다. |
◆ 실내공간 기본시설
[실내공간 시설]
유아교육기관의 설계시 계획해야 할 실내 공간들- 출입구 및 현관, 활동실, 휴식 및 낮잠을 위한 방. 화장실, 교사실, 양호실. 조리실.
식당. 교재. 교구실. 부모대기실 겸 관찰실.창고 등이 있다.
1) 출입구 및 현관
현관은 기관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곳이며 유아가 또래나 교사를 만날 수 있는 지점인 동시에 등원하는 유아들이 보호자와 헤어지는 지점이다.
① 활동실과 가까워야하며 현관에서 실내 활동실과 실외가 보여야 한다.
② 유아가 출입문 입구에서 부모와 헤어지기 어려운 경우를 위해 보호자가 현관 앞에 잠시 머물면서 자녀를 살펴주고 유아가 스스로 놀이영역에
흡수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③ 규모가 작은 기관일수록 실내에 상담실을 따로 마련하기 보다는 현관 부분에 그 기능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④ 현관의 문과 바닥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관문은 3/2 이상 투명하거나 또는 투시가 가능하도록 제작되는 것이 좋으나
얇은 유리가 아래 부분까지 연결되어 있을 경우 위험하다.
⑤ 출입구와 현관은 신체 장애아도 출입이 용이하도록 계단이 없이 경사로여야 한다.
2) 활동실 (보통 교실)
활동실은 유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 학급의 운영시간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므로 설계시 이를 유의해야 한다.
① 면적 - 반일제로 유치원의 경우 : <유아교육진흥법 시행령 > 학급당 66㎡(19.67평) 이상으로 하되, 원아의 수가 학급당
30인 이하의 경우에는 50㎡(15.13평)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그러나 유아당 필요한 최소 공간 면적은 2.13㎡(0.64평)가 되어야
하므로, 우리나라의 여건을 감안하여 학급당 유아수를 40명으로 볼 때 , 활동실 면적은 최소 85.2㎡(25.6평)이상 되어야 한다. 종일반의
경우 : 휴식과 낮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당 최소 3.2㎡(1평) 이상. 학급인원수가 20명일 때 최소 20평이상
되어야 한다.
② 창문 -채광의 강도를 조절 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해야 한다.
③ 소음방지 - 커튼, 깔개, 방음벽, 천장의 재료, 이중창, 칸막이를 설치 - 책상과 의자에 고무를 끼운다. 영역간의 소음은 교구장으로
방지 가능
④ 바닥 - 위생적이고 청소하기에 용이하며 따뜻함을 주는 재료를 사용한다.
- 습기가 없으면서 탄력성이 있는 재료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천장의 높이 - 높이를 부분에 따라 다르게 할 경우 소음통제에 바람직. 2.2~3.3 m 정도가좋다
- 천장이 너무 높을 경우 유아에게 교사가 지배적인 느낌을 줄 수 있고.
너무 낮을 경우 공기 순환이 어려워 비위생적이 될 수 있다.
⑥ 벽면 - 벽면이 많으면 소음을 줄여 주지만 교실의 구성에 융통성이나 다양성을 줄이므로 가능한 고정된 내외 벽면은 적은 것은 좋다.
- 외벽의 면적은 실내의 통풍, 환기. 난방. 채광
⑦ 문 - 유아들이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가볍게 안전해야 한다.
- 실외로 열리도록 해야 하며 자동으로 잠기거나 안팎으로 열리도록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3) 유희실
유희실은 동적인 놀이나 대집단 활동에 활용되는 공간으로 비나 눈이 오는 경우 등 실외놀이를 하기 곤란할 때 유원장을 대신해서 이용한다. (체육설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 경우에 따라 부모교육을 위한 강당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① 면적 - 활동실보다 넓게 만들어야 한다
② 위치 - 실내면적이 여유가 있는 경우 지상층에 두는 경우가 많지만 지하층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③ 유희실 내부 - 유희실 안이나 가까운 곳에 화장실, 손씻는 곳, 물마시는 곳, 교구 및 놀이 도구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④ 바닥재 -탄력성이 좋고 청소하기 쉬우며 소리가 적게 나는 것. 적절한 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좋다.
4) 사무실 및 교사실
시설운영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처리하며 교사들이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장소이다.
① 면적 - 유아교육기관의 규모와 교사의 수를 고려하여 정한다.
② 내부 - 유아들의 전체 서류 보관을 위한 서류장. 책장. 의자. 옷장 등 필요
5) 낮잠 또는 휴식을 위한 방 (수유실, 포복실, 침실)
종일반을 운영하는 유치원의 경우 낮잠 또는 휴식을 위한 방이 따로 분리되어 있으면 편리하다.
<낮잠실을 분리하면 좋은 점 >
① 유아의 휴식환경을 좋게 꾸밀 수 있다.
② 매트나 담요 등이 한 곳에 있어 교사의 번거로운 노력을 줄 일 수 있다.
③ 유아가 잠자는 사이에 활동실이 정리 정돈 될 수 있다.
④ 교실을 옮겨 다니게 함으로써 공간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⑤ 잠에서 먼저 깬 유아가 다른 유아의 잠을 방해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활동할 수 있다.
6) 양호실
아프거나 다친 유아들의 간단한 치료와 안정을 위해 양호실을 갖추어야 한다.
① 조용하고 격리된 공간이어야 하며 옆에 화장실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② 침대. 구급 약품. 놀이 도구를 비치해야 한다.
③ 약품장은 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설치하기.
7) 화장실
유아들이 건강과 청결을 유지하고 위생습관을 배우는 곳이다.
① 위치 : 활동실과 실외 양쪽에서 출입이 가능한 곳으로 한다.
② 창문 : 통풍. 채광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③ 공간 : 성교육상 건전한 태도를 기르기 위해 남녀용으로 분리하지 않는다. - 대변기 사이에 낮은 칸막이를 해줌으로써 유아의 개인적 자유를
보장해 주고 감독 가능하게 한다.
④ 변기 : 유아용이어야 하며 유아 8~10명당 1개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⑤ 세면대 : 학급당 2개 이상, 아동의 키에 맞게 설치한다.
⑥ 문 : 유아들이 스스로 열고 닫기 편한 격자 모양의 문을 다는 것이 좋다.
⑦ 거울 : 유아들의 키에 맞추어 상체를 모두 거울에 비추어 볼 수 있도록 한다.
8) 주방 (조리실)
유아들의 간식과 점심을 준비하는 곳으로 밝고 청결하며 환기가 잘 되어야 하며 유아의 놀이영역과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조리실에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설은 전열기,냉장고, 싱크대, 조리대, 소독기, 환기장치, 식료품 보관시설, 조리기구, 식기류 등이 있다.
9) 교재. 교구 보관실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보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① 자료는 주제와 특성 (주제별, 계절별 ,영역별, 재료별, 사용빈도별 등) 에 따라 체계적이고 기능적으로 분류 보관해야 한다.
② 교재 교구 대장과 목록표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③ 교구나 학습자료를 보관하는 캐비닛이나 보관장은 용이한 이동을 위하여 바퀴가 달린 것이 좋다.
◆ 실내공간 설비
< 환경설비 >
① 조명 및 채광
채광과 조명은 유아의 시력에 영향을 주고 물체의 개념을 획득하기 위해 사물을 정확히 보야야 하는 유아에게 학습의 중요한 조건이다. 조명은
교실의 실내환경에 적절해야 하며, 날씨가 흐리거나 비오는 날에는 실내가 어둡기 때문에 인공조명 설비가 필요하다.
② 창문
창문은 유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제조된 특수유리를 사용하며. 면적은 바닥면적의 5분의 1~4분의 1정도가 적절하다. 유아가 바닥에 서서 밖을
내다보기에 편한 높이어야 하며 영아반의 경우 50~60cm , 유아반의 경우 60~70cm 정도가 적절하다.
③ 바닥
바닥자재는 탄력이 있고 발디딤이 좋고. 견고하며. 관리하기에 용이한 자재를 선택해야 한다. 바닥에 카펫이나 고무재질을 깔거나 벽면. 천장에
방음 재료를 사용하여 유아 상호간. 교사와 유아간의 언어전달이 용이하도록 한다. 바닥에 카펫을 깔 때에는 부분적으로 까는 것이 좋다.
④ 교실의 벽
벽은 게시판이나 다른 자료를 쉽게 붙일 수 있는 표면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게시판은 유아의 키 높이에 있어 유아가 전시물을 붙일
수 있고 유아 자신이 만든 것을 게시하기 쉬워야 한다.
⑤ 냉.난방 및 환기
유아교육기관의 실내를 유아들이 활동하기에 적절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적절한 실내온도는 20~22이며 습도는 50-60%가 적절하다.
유아교육기관의 실내공간은 유아들이 건강. 위생을 위해 항상 청결하고 맑은 공기가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 기본 설비 >
① 책상
활동실의 책상은 여러 가지 활동을 위해 사용되며 사용법도 다양하다.
- 2~4 인용의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이 좋으며 독서영역에는 낮은 원형 책상이 유아에게 매력적이다.
- 높이는 유아의 체위에 따라 다양하며 3.4.5 세로 구성된 학급의 교실에 구비할 책상은 90*60*45 cm 가 적당하다.
② 의자
쌓을 수 있는 형태가 보관하기 좋으며 책상에서 활동할 때 사용되므로 팔걸이는 없는 것이 좋다. 등받이가 있어 허리와 등을 받쳐주어야 하며
무게는 유아가 쉽게 들 수 있을 정도가 좋다.
③ 개인 사물함
유아 개인의 소지품을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유아를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존중하는 것의 표현이며, 동시에 유아 스스로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면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④ 교구 정리장
실내 교구 및 각종 자료를 적절히 보관하기 위해서는 교구 정리장이 있어야 한다. 개방식교구 정리장과 선반식 교구 정리장이 있으며 개방식 교구
정리장이 유아 교육현장에 적절하다. 개방식 교구정리장은 유아의 눈높이를 고려하고 유아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자료와 교구가 보관되어야
하며, 유아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야 한다.
* 위치: 흥미영역간의 구분을 돕고 유아가 자료 및 교구를 가지고 활동할 작업공간을 근처에 마련하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⑤ 싱크대
가능하면 각 교실마다 싱크대 및 수로를 설치하여 유아들이 손을 씻거나 미술활동, 요리활동에 필요한 용구나 자료를 씻고 활동에 필요한 물을
공급 받도록 한다.
◆ 실외공간의 기본 특징
실외놀이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부분으로 유아에게 개념 학습의 기회,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관계의 발달 기회, 창작 활동에의 참여기회,
놀이 활동을 통해 즐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① 위치 및 면적
- 실외 공간은 2.3 세 영아와 4.5.6 세 유아를 위한 공간이 분리하여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내공간보다 유아의 지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실외 공간이 건물로 가려져서는 안되며 남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 실내와 연결하여 유아들이 자유롭게 나가고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하기
- 화장실. 식수대 설치하기
- 실내공간과 실외 공간 높이의 차이가 있을 때는 층계보다는 경사진 길이 좋다.
- 면적 : 원아 40인 이하 유치원의 경우, 160㎡이며 . 40인 이상인 유치원은(120+ 유치원 원아의 정원)㎡
② 울타리
관목이나 나무로 울타리를 설치하면 유아보호에 대한 교사의 과중한 책임부담을 덜어주게 되고 외부의 방해를 받지 않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준다.
③ 지면
실외 공간의 지면은 유아의 놀이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지면의 구성은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전체 면적 중 2/1~3/1정도는
잔디를 심는 것이 좋고 자전거 길, 통로는 딱딱한 지면으로 하고, 꽃이나 나무를 심을 수 있는 곳에는 흙으로 두며 , 놀이기구를 배치할 부분은
모래를 깔아두는 것이 좋다.
④ 창고
실외공간에 이동 가능한 놀이기구들을 정리. 보관할 수 있는 창고가 필요하다. 창고를 설치하는 지역은 물이 고이지 않도록 약간 경사지게 하는
것이 좋으며. 딱딱한 표면으로 된 영역 가까이에 위치하도록 한다.
◆ 실외 공간을 구성하는 설비
유아교육기관이 실외 유원장에서 제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놀이기구 및 시설물 (기어오름대, 그네, 시소, 복합놀이 시설) 과 상상놀이. 구성놀이
시설물 (동물놀이. 자동차 모형, 놀이집. 모래밭 등) 기타(사다리, 트램폴린. 블록 등) 등이 있다.
① 복합놀이기구
o 넓은 공간이 필요
- 실외놀이 공간의 면적을 고려하며 규모를 결정한다. 공간이 협소한 경우
- 두 세가지의 기능을 갖춘 소규모 복합놀이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o 유아가 한 놀이기구에서 다른 놀이기구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연결해야 한다.
o 최대 2.5m 가 넘지 않게 설치한다.
② 미끄럼틀
o 설치시 유아의 왕래가 빈번하지 않은 장소에 설치해야한다.
o 미끄럼판이 실외 유원장 통로와 마주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③ 모래판
o 유아의 터널파기 .집짓기 .수로 만들기 .모래 음식 만들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고정시설물이다.
o 배수가 잘 되며 습기가 차지 않는 양지바른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o 동적놀이 공간과 조금 떨어져 설치해야 한다.
◆ 비품 및 교재, 교구의 설비기준
유아교육기관에서 정상적인 교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비품 및 교재. 교구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o 비품 : 책상. 의자. 칠판. 컴퓨터, 녹음기 등 교수 - 학습활동에 사용되는 설비 및 갖추어야 할 물품으로 비교적 간접적이고 보조적
자료이다.
o 교재 : 그림자료, 인쇄자료, 녹음자료. 영상 자료 등과 같은 교수 - 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각종 자료이다.
o 교구 : 교재와 마찬가지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 - 학습활동에 활용되는 각종
자료로써, 일반적으로 모형자료나 교수 - 학습 활동에 쓰이는 도구나 고안된 기구이다.
우리나라 교육부 고시( 교육부 고시 1992-5호)에는 유치원에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교구의 품목과 기준에 대해 제시되어 있으며 , 비품
및 교구를 주로 활용되는 활동영역에 의해 구분하였다.
- 교구 기준의 영역 : 시청각 기기, 블록, 언어, 역할놀이, 수, 과학, 음률, 대근육, 미술, 모래놀이, 물놀이, 목공놀이 등의 12개
영역이며, 교구 종목은 각 영역별 1종류 내지 10종류로 모두 46종류를 갖추도록 규정되어 있다.
<유치원 교구의 기준 >
◆ 유아 교육기관의 체제
영역 |
교구종목 |
규격 |
소요기준 |
시청각기기 |
- 카세트 녹음기
- VTR
- 사진기
- 슬라이드 환등기
- 환등기 |
라디오 겸용
보조 기구 포함 스크린 포함
교육용
|
학급당 1
원당 1
원당 1
원당 1
원당 1 |
블록 |
- 유니트 블록세트
- 끼우기 블록세트
- 쌓기 블록세트
- 블록세트 소품 |
|
학급당 1
학급당 2
학급당 2
학급당 3 |
언어 |
- 책
- 책꽂이
- 그림동화 세트
- 융판동화 세트
- 융판
- 인형극 세트
- 인형극
- 게임 세트
- 카드 세트
|
그림책. 동화책. 동요.
동시집 |
학급당 1
학급당 2
학급당 2
학급당 3 |
역할놀이 |
- 소꿉놀이 의상 세트
- 소꿉놀이 인형
- 소꿉놀이 생활비품
- 병원 놀이 세트 |
그릇, 침대, 식탁, 이불, 베개, 전화,
싱크대, 조리대, 냉장고
모조 의료 기구 |
학급당 5
학급당 3
학급당 1
학급당 1 |
수 |
- 수놀이 자료
- 게임 세트
- 퍼즐 |
10종(단추, 바둑알등)1 조
|
학급당 1
학급당 3
학급당 3 |
과학 |
- 측정도구세트
- 실험 및 관찰도구 세트 |
자. 저울, 계량컵, 온도계,
시계, 스포이드 등거울, 자석, 확대경, 지구본, 핀셋,
프리즘, 손전등, 촉각판( 비닐 주머니) 등 |
학급당 3
학급당 5 |
음률 |
- 피아노
- 리듬악기 세트
- 가락악기 세트
- 전통 악기 세트 |
오르간 대치 가능
북. 탬버린. 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 마라카스.
우드블록. 방울 등
리코더. 멜로디언. 기타 등
소고, 피리. 꽹과리. 장고. 북. 징 등 |
원당 1
학급당 3
학급당 3
원당 1 |
대근육 |
- 매트
- 공
- 후프
- 줄 |
줄넘기줄. 밧줄 등
균형잡기대 대치 가능 |
원당 1
학급당 3
학급당 3
학급당 3
원당 1 |
미술 |
- 그리기 도구 세트
- 만들기 도구 세트 |
화가, 롤러, 붓 등
가위, 점토판, 모형틀 등 |
학급당 2
학급당 10 |
모래놀이 |
- 모래놀이 교구 |
3종(삽, 채, 모래놀이, 소품 등)이상 1조 |
원당 1 |
물놀이 |
- 물놀이 교구 |
4종(양동이, 물뿌리개. 호스, 물놀이 소품) 이상 1조 |
원당 1 |
목공놀이 |
- 목공놀이교구세트
- 목공대 |
3종(유아용 망치, 유아요 톱, 자키, 공구 세트 ,
각종 나사 등)이상 1조 |
원당 1
원당 1 |
< 유치원 교구설비 기준>
구 분 |
설비 종목 |
보통 교실 |
① 철판, 교탁, 게시판
② 학생용 책, 걸상
③ 교사용 책, 걸상
④ 스피커
⑤ TV 수상기
⑥ 사물함
⑦ 청소 용구 보관함 |
특별교실
(유희실 포함) 과
그 준비물 |
① 칠판, 교탁, 게시판
② 스피커
③ TV 수상기
④ 다음 종류의 설비 중 해당 특별교실 (유희실 포함) 의 목적과 성실에
적응한다고 인정되는 종류의 설비
*실험, 실습 또는 실기를 할 수 있는 대
*교구, 작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대와 장
*학생용 걸상
*교사용 책, 걸상
⑤ 기타 학습에 필요한 설비 |
시청각 교실과 그 준비실
|
① 학생용 걸상
② 암막 커튼
③ 시청각 기재 보관함
④ 스피커
⑤ TV 수상기
⑥ 기타 시청각 기재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설비 |
도서실 |
① 도서 열람용 책, 걸상
② 서가, 서가 카운터
③ 도서 목록 카드함
④ 스피커
⑤ TV 수상기
⑥ 기타 도서실에 필요한 설비 |
양호실 |
① 진찰대 및 진찰용 의자
② 침대 및 침구
③ 약품 및 의료 기구 보관함
④ 냉장고
⑤ 살균소독기
⑥ 체육과 교구 종목에 제시되지 아니한 기타 신체 검사 기구
⑦ 사무용 책, 걸상
⑧ 게시판
⑨ 기타 양호에 필요한 설비 |
◆ 비품 및 교재, 교구의 종류
[ 기본 비품 및 가구]
1) 영아를 위한 비품
① 급식용 비품
개인용 식탁, 높고 낮은 식탁용 의자, 음식을 먹을 때 사용 하는 도구들 (턱받이, 병, 접시, 숟가락), 식탁( 39cm 높이 ) 팔걸이
없는 의자, 뚜껑이 있는 휴지통, 보관장
② 옷갈아 입히기 및 배변용 비품
옷을 갈아 입힐(기저귀 갈기) 테이블 , 스프레이 , 노즐이 달린 싱크대, 영아용 등 없는 의자, 배변 훈련용 의자, 뚜껑이 있는 휴지통,
보관장
③ 다른 가구 및 필수품
통의자, 영아용 의자, 아기용 안락 의자, 소파, 사물함, 영아의 어깨 높이 크기의 옷걸이가 있는 개인장, 침대와 매트리스 (1세 미만 낮잠용),
공기를 넣은 매트리스 또는 스펀지 매트 ( 1~2세 낮잠용), 베개, 이불장, 유모차, 식탁(영아용), 보행기, 보관장
2) 3.4.5세 유아를 위한 비품 및 가구
책상, 걸상, 소파, 벤치 등 없는 의자, 칸막이, 칠판, 융판, 스크린, 이동식 교재교구 보관장(2단 또는 3단 선반 ) , 고정식 교재교구
보관장, 개인장 등의 설비와 학교 교구 설비 기준에 제시된 것을 준비한다.
3) 성인용 기본비품
교직원, 학부모들을 위한 비품 - 책상 의자. 캐비닛. 책장. 서류 보관함(파일장) 작업대, 안락의자, 긴의자, 탁자, 컴퓨터, 복사기,
스캐너, 코팅기, 궤도걸이, 주방기구 등이 있다.
4) 시청각 교재, 교구
사진기, 플라로이드 사진기, 실물 화상기, 필름 스트립 프로젝터와 필름 스트립, 헤드폰 , 8mm 영사기, 16mm 영사기와 필름, 오버헤드
프로젝트( OHP) 와 투시화, 전축과 음반, 스크린, 슬라이드 프로젝터와 필름, 스테레오 녹음기와 테이프, 자료를 보관할 보관장, TV,
비디오와 비디오 테이프, 탁자 등
◆ 교재 교구의 선정 기준
① 기관의 교육목표에 적합한 비품과 교구를 구입해야 한다.
② 비품 및 교구 구입에 소요되는 경비와 구입 방법 및 절차를 점검해야 한다.
③ 필요한 비품 및 교구의 목록을 작성한 후 우선 순위를 결정한 후 구입한다.
④ 비품 및 교구의 보관과 활용에 필요한 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⑤ 가격이 경제적이면서 견고한 비품을 선정해야 한다.
⑥ 식료품. 풀, 페인트 등 오래 보관하기 어려운 소모품은 한꺼번에 구입하지 말고 적절한 양을 구입한다.
⑦ 구입할 비품이나 교구를 사전에 점검해 보고 신뢰할 만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한다.
⑧ 안정성이 있는 비품과 교구를 구입해야 한다.
⑨ 교육적 효과가 높은 교구일지라도 보관, 관리하기 무리가 있다면 그 활용도는 떨어진다.
⑩ 유아교육기관은 예산과 공간에 있어서 언제나 한계가 있으므로 가능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유아의 개인차도 적절하게 수용하고
자주 사용하는 비품과 교구를 구입한다.
⑪ 유아들은 교구의 색깔, 질감, 형태, 소리, 냄새 등에 민감하므로 매력적이고 심미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교구를 선정해야 한다.
◆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
① 유아가 교재를 잘 볼 수 있고 꺼낼 수 있도록 개방된 낮은 선반에 교재 배열한다.
② 각 교재. 교구를 기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각이 차지하는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③ 교재의 내용. 수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열한다.
④ 매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교재는 항상 일정한 장소에 배열한다.
⑤ 정돈된 상태로 배열하는 것은 활동 후에 유아가 정리하는데 모델이 된다.
⑥ 유아가 이동시키기 힘든 교재, 교구는 책상이나 선반에 고정시켜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⑦ 교재 교구장이나 선반은 충분해야 되고 다양한 형태이어야 하며 특별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면 좋다.
⑧ 교재, 교구는 흥미 영역별로 구분하여 둔다.
⑨ 유아나 교사 자신이 사용하고 정리하기 편하도록 장에 표시한다.
⑩ 시청각 기재나 과학기기 중 파손되기 쉬운 교구는 안전한 장소에 배치해 두어야 한다.
⑪ 교재, 교구의 형태와 활용방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배치한다.
◆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보관 및 관리
비품 및 교재, 교구를 잘 보관하고 관리하는 일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① 기관에 확보된 비품 및 교재, 교구의 현황을 파악하여 목록을 작성해두고 상태를 점검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② 비품 및 교재, 교구의 현황 파악과 목록 리스트 작성은 일정기간( 분기별, 학기별, 학년별 등 ) 마다 실시 한다.